경제

금값은 계속 오를까?

吾喪我 2024. 3. 8. 07:54

실질금리

 

캔들(비트코인) 금(노랑) 달러(녹색)

 
 
금은 달러의 대척점에 있는 자산입니다.
그래서 금값은 실질금리와 역의 관계, 달러지수와 역의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 11월 연준이 시장금리가 높아 긴축 역할을 해서 금리인상이 필요없다는 발언과 12월 fomc 통화정책 선회로 10년물금리가 하락하자 실질금리가 하락하였습니다.
달러도 약세로 돌아섰고 이후 금값도 따라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금값과 비트코인이 일치하지는 않지만 둘다 달러의 대척점에 있어 흐름은 비슷해 보입니다. 
 
저는 비트코인을 모르고 비트코인에 대한 동영상이나 글을 본적이 없습니다.
비트코인 투자도 달러의 대척점에 있는 자산이라 실질금리와 달러지수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0년물금리(파랑) 10년기대인플레이션(빨강)

 
 
실질금리는 10년물금리-10년기대인플레이션을 구합니다.
그러면 앞으로 금값이 상승할지 말지를 알려면 10년물금리, 10년기대인플레이션, 달러지수의 흐름을 알면 짐작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금값이 오르려면 10년물금리는 하락하고 기대인플레이션은 상승하고 달러지수는 하락하면 됩니다. 
 
1. 10년물 금리의 하락
 
제가 시장금리에 대해서는 글을 많이 써 왔습니다. 
주가지수보다 금리에 대한 글이 더 많습니다. 
 
지금 시장금리는 올해 금리인하가 4번 반영된 금리입니다. 
물가상승률이 횡보한다면 저는 올해 금리인하가 3번에서 5번 반영 정도에서 시장금리가 움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만약 물가상승률이 상승한다면 올해 금리인하 3번에서 5번 반영이 아니라 올해 최소 1,2번 반영 정도로 시장금리는 오히려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금값이 상승하려면 10년물 금리가 계속 하락해야 합니다.
이는 침체나 와야 가능합니다. 
 
그런데 침체 때 금값은 상승이 아니라 오히려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자산에 비해 하락폭은 적지만 10년물금리가 하락하는데 기대인플레이션이 더 많이 하락해서 실질금리가 오히려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침체때는 달러가 강세로 돌아서서 10년물 금리가 하락해도 금값은 하락합니다. 
 
앞으로 10년물 금리가 하락하더라도 하락폭은 크지 않아 금값이 계속해서 오를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2. 기대인플레이션의 상승
 
10년 기대인플레이션이 상승하려면 연준이 물가가 올라도 금리인상을 못해서 물가에 고삐가 풀리면 올라갑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연준의 뻥카가 잘 먹혀서 당장 기대인플레이션이 계속해서 상승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2021년을 보면 처음 물가가 오를 때는 10년 기대인플레이션 10년물금리 다 상승했다가 4월 물가가 3%를 넘어 계속 상승함에도 10년물 금리는 하락했다가 횡보하고 10년 기대인플레이션은 횡보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둘다 많이 올라서인 것도 있지만 연준이 물가상승이 일시적이라 하자 시장도 받아들여서 그런 점도 있습니다. 
이후 물가가 많이 상승했음에도 연준이 긴축해서 물가를 잡겠다고 하자 이것도 시장이 잘 받아들여서 물가상승에 비해 10년 기대인플레이션은 오르지 않았습니다. 
 
요즘 물가지수가 안좋게 나오고 연준이 통화완화를 하려하자 기대인플레이션이 조금 오르긴 해서 이게 실질금리 하락과 금값 상승에 영향을 주기는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도 물가가 상승해서 기대인플레이션이 오르긴 해도 연준의 뻥카가 먹혀서 팍팍 오를 거라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기대인플레이션이 상승은 하더라도 나중에는 모르겠지만 지금 당장은 연준의 통제력 상실로 계속 상승해서 금값이 계속해서 오를 것 같지는 않아 보이긴 합니다. 
 
3. 달러지수의 하락
 
미국이 금리인하를 하는데 유럽이 금리인하를 하지 않는다면 달러지수는 계속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럴 것 같지는 않습니다. 
또 미국이 금리인하를 한다고 해도 막상 물가가 오르면 어떻게 나올지도 모릅니다. 
금값은 여기서 오르기는 해도 달러지수가 당장 계속 하락해서 금값이 계속 상승할 것 같지는 않아보입니다. 
 
# 금값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려면
 
금값이 많이 상승하기 전 시점을 보면 경기침체가 와서 달러가 강세로 가다가 통화완화의 누적된 효과 발휘로 달러가 약세로 돌아설 때 쯤이었습니다. 
침체때 10년물 금리가 하락함에도 기대인플레이션은 더 많이 하락하여 실질금리가 상승했다가 통화완화로 10년물 금리가 빨리 하락하면서 실질금리가 하락으로 접어들 때이기도 합니다.
이때 이후로 경기가 회복될 기미가 보여서 이후 10년물 금리도 상승하는데 기대인플레이션은 더 많이 상승해서 실질금리가 계속 하락해서 금값은 계속 올랐습니다. 
 
지금이 그럴 때는 아니어서 금값이 앞으로 쭉쭉 오를 거란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