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학습동기부여 설문지

吾喪我 2010. 9. 9. 11:36

3년반전에 딸내미 3살때 미래에 쓸 수 있을 거 같아서  만든겁니다. 

그때 책한권을 참고하면서 제 생각을 넣어서 설문지를 만들었습니다. (책을 분실해서 이름이 기억안나네요)

2,8번은 주로 제 생각입니다.

 

1. 내가 공부하는 이유는?

어렵고 힘들게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다음의 내용을 읽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것에 V표시를 해보세요. 그리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순위를 매겨 보세요

(공부: 학문이나 기술을 배우고 익힘, 工夫, 장인 공, 지아비 부)

□ 부모님이 원하시니까                     □ 해야만 하는 거니까

□ 나중에 잘 살기위해                      □ 사회적으로 인정받기위해

□ 경쟁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 남들도 다 하니까

□ 공부를 못하면 남들이 무시하니까         □ 돈을 많이 벌기 위해

□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                 □ 내 꿈을 이루는데 필요하니까

□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는 데 필요한 과정이니까

□ 새로운 것을 배워가는 것 자체가 즐거우니까

□ 사는 데 도움이 되니까


기타 


2. 나의 꿈은 무엇입니까? 당신의 장래희망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무엇을 바라며 살고 있습니까?

 꿈은 우리에게 놀라운 힘을 발휘합니다.

 오늘날의 우주여행도 거대한 기술에서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라이트형제의 별 볼 일 없어 보이는 날고 싶다는 작은 꿈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간절한 소망이었기에 가능했습니다.

 판도라 상자애기를 아십니까? 맨 나중에 나온 희망을 붙들때 앞서 나온 고통, 두려움, 절망 등 현실의 어려움을 이길 수 있는 힘이 됩니다.

 또 꿈은 그 사람의 가슴에는 열정이 불타게 하고 눈에는 빛이 나게 합니다.

 비록 진흙땅을 밟고 있어도 눈은 하늘을 쳐다보세요.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그것이 나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꿈, 장래희망을 적어보세요.

(희망: 앞일에 어떤 기대를 가지고 바람, 希望, 바랄 희, 바랄 망)

(절망: 絶望 끊을 절, 바랄 망)







3. 2)번의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4. 내가 원하는 20년 후의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자신이 하는 일, 가족의 수, 살고 있는 집, 여가 및 취미생활, 하루 일과 등을 구체적으로 생각해서 적어보세요












5. 꿈을 이루기위해서는 현재 나의 상태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일과를 점검해 보세요

 

1. 시간을 계획하고 있나요?

 

2.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은 얼마나 됩니까?

 

3. 수면시간은?

 

4. TV시청이나 컴퓨터 사용시간은?

 

5. 낭비하는 시간이 있나요?

 

6. 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은?

 

7. 복습하는 시간은 있나요?

 

 

(복습: 배운 것을 다시 익혀 공부함, 復習, 다시 복, 익힐 습)




6. 자신의 일과를 점검하여 개선할 점이 있습니까?

개선할 점이 있을 때는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만들면 도움이 됩니다. 

행동지침을 만들때 앞으로 3개월에 이룰 목표도 적어봅니다.

행동지침서를 만들거나 행동지침카드를 만들어 봅니다. 

행동지침은 허황된 것이 아닌 반드시 내가 실천가능한 것을 적습니다.

(개선: 改善, 고칠 개, 좋을 선)

(행동지침: 行動指針, 손가락 지, 바늘 침)



3개월목표

 산만한 행동 줄이기, 수학 80점 받기, 필독서 10권 읽기

 일일 행동지침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세요

(○ : 했음, △: 중간정도 했음, ×: 하지 못했음)

일일행동지 침

 

내용

 

 수학문제 20개 풀기

 

 

 

 

 

 

 

 

 인터넷 시간 하루 1시간으로 줄이기

 

 

 

 

 

 

 

 

 하루에 영어 단어 10개 외우기

 

 

 

 

 

 

 

 

 

 

 

 

 

 

 

 

 

 

 

 

 

 

 

 

 

 

 

 

 

 

 

 

 

 

 

실 천

소 감

 

 

 

 

 

 

 

 

 

멘트

 

 

 

 

 

 

 

 

 

예) 




7. 6)번의 실천을 어렵게 하는 방해물이 있습니다.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세요.

예) 부모님의 잔소리가 싫다. 얼굴만 보면 공부하라고 한다. 짜증난다

    공부가 재미없다. 인터넷게임하는 것이 유일한 낙이다.

    집중이 안된다.

    공부내용이 너무 어렵다.

    나는 무엇을 해도 안된다는 생각이 든다










8) 실천하기

 7)의 방해물 중에는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것도 있고 의지를 가지면 극복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극복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내가 극복하고 실천하느냐, 못하느냐 는 외부환경보다는 내 자신에 더 달려있습니다.

 이 말에 동의하는지요?

 내가 마음먹고 내가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나는 이것 때문에 안된다는 부정적인 생각은 객관적이지 못하고 근거가 희박합니다.

 내가 부정적인 사고에 젖어 있기에 못하는 것입니다. 나는 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하나하나 행동지침을 실천해 나갈 때 나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과 자신감이 솟아날 것입니다.

 그리고 3개월 목표, 1년 목표를 차근차근 달성해 나가면 스스로 변화된 나의 모습에 흐믓할 것입니다. 친구들도 선생님도 그 전과는 다른 눈으로 나를 바라볼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부모님이 돌봐야 할 아이와 같은 존재가 아닙니다. 이제 나의 인생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생각하고 스스로 책임질 준비를 해야 할 때입니다.

 방해물에 대한 나의 대책을 생각하고 적어보시기 바랍니다.

(긍정: 그러하다고 생각하여 옳다고 인정함, 肯定, 옳게 여길 긍, 정할 정)

(부정: 그렇지 아니하다고 단정하거나 옳지 아니하다고 반대함, 否定, 아닐 부, 정할 정

(객관: 자기와의 관계에서 벗어나 제3자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거나 생각함, 客觀, 손님 객, 볼 관)

(극복: 악조건이나 고생 따위를 이겨냄, 克服, 이길 극,, 옷 복)

(실천: 實踐 실제로 지키다, 열매 실, 지킬 천)

(대책: 어떤 일에 대처할 계획이나 수단, 對策, 대할 대, 채찍 책)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다운 부모 되기  (0) 2010.09.15
스트레스 대처법 (학습)  (0) 2010.09.11
집중의 노하우2  (0) 2010.09.09
과목별 공부 방법  (0) 2010.08.13
집중하며 공부하기  (0) 2010.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