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부모다운 부모 되기

吾喪我 2010. 9. 15. 12:39

교육충전소는 ebs에서 4년전에 했던 프로그램입니다.

교육전문가들이 문제아들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런 데에 관심있어 전체 프로그램의 2/3이상을 듣고 개개인 별로 문제와

전문가가 제안하는 해결방법을 대충 정리했던 것입니다.

아이들 교육에는 좋은 프로그램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문제

청소년 정신장애의 주요 원인: 부모의 불화와 이혼

아이의 정서발달에 위기를 초래하는 가정불화

가정위기로 인한 학습의 무기력

o A: 산만한 수업태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o B: 너무 조용, 자신감부족, 자기의 세계에 빠져있는, 공부보다 혼자 노는 것이 좋다

o C: 반항적

o D: 너무 낮은 스트레스지수, 성취수준은 능력이나 흥미보다 더 떨어져요. - 잠재능력을 이끌어 내라 - 부모에게 문제, 자기의 세계에 빠져있는, 공부보다 혼자 노는 것이 좋다.

o E: 스스로 계획, 계획에 따라 조절하는 부족 - 외재형,타율혈 - 자기조절력을 키워라

o F: 스트레스 지수가 높음 - 진학과정에서 높아진 자아이미지가 외부환경에 의해 내려갓고 본인이 인정하기 싫으니까 스트레스지수가 높다 - 자신감을 높여라

o G: 엄마와 형이 싸운다. 학교에서 학습에 무기력

o H: 입 열면 욕

o I: 혼자 점심을 먹는, 너무도 조용, 어딘가 어색해 보이는 I, 친구들에게 전혀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처럼 돌아다니며 밥을 먹는, 예절교육이 이루어 진 것 같지 않은

o J: 삶의 목표가 없다. 부모의 지나친 통제와 간섭-스스로 공부하는 것에 가장 큰 장애

    나이들며 오락보다 공부가 중요하다는 것 알텐데, 하루 한시간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라

o K: 어머니에 대한 분노,불신감 해결, 어머니의 스트레스 지수를 낮춰라

o L: 엄마의 잔소리, 엄마의 일방통행, 공부하라는 말에 질린 아이 - 엄마와의 갈등은 깊어가고 공격적인 반응 - 마음문이 닫히면 그 어떤 것도 효과가 없다, 엄마의 잔소리에 지친 아이들

 수업에 집중못함, 집에서 컴퓨터 게임만 - 제제하는 엄마- 엄마에 대한 반발(대화거부, 방문과 함께 마음문도 닫아버림), 적개심

o M: 매사 의욕부진, 수업에 참여하지 않음, 매사 얼렁뚱땅, 옆에서 챙겨주어야되는, 공부도 개인교습을 해줘야 하고, 방바닥에 1시간 누워서 혼자 놀기, TV에 눈을 뺏아기는, 공부에 전혀 집중안됨,


문제 진단

공부이전에 해결해야 될 문제들, 그것을 해결해야 공부를 할 수 있는 애들이 많다

가족간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것, 신뢰를 다시 구축해 주는 것,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갖게 하는 것

o A의 큰 문제는 계획성이 없는 충동적인 행동, 시간의 효율적인 사용이 문제

o B는 자기 울타리에 갖혀있다- 혼자 설 수 있도록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

o C는 생활이 방치되어 있다. 생활의 구조화,계획화가 필요. 엄마와 아이가 스케쥴을 같이 짜주어

  C는 시간만 있으면 오락-마음을 터놓고 사귈 오프라인 친구가 필요-적절한 보상으로 동기부여

(반항적인 아이: 자기가 세운 계획이 아니라 부모가 만들어준 계획에 의해 하다보니까 안되는 것이 많으니까 화나 나니까 싸이다 보면 이것이 다른 부분으로 해소가 되야 되는데 안되니까 운동,공부하다 욕구가 생기면은 바로 반응이 와버린다. - 부모가 아닌 자기주도 계획 세우기-타율 규제 no) (자이이미지가 강한 애들은 자기가 인정하지 않고 남이 설득하려 하면 신념이 강해진다. 말하는 사람이 말을 많이 하기보다 말을 줄이고 상대방이 자기가 애기하게 해서 자기결정을 자기가 따르게 하는 것이 중요

변화에 두려움, 변화에 대한 방어기재 조금만 느슨해지면 할 수도)

o D: D에게 항상 관대한 부모님- 이제는 정확한 판단이 필요한 시점,

사교육에 매몰되어 슷스로 판단능력 상실, D-아이에게 애기 해주세요. 언제든지 엄마 아빠가 다 해줄수 없다. 인생에서 혼자 서야한다. 그러기 위해선 인생을 사는법, 지혜가 필요하다. 필요한 것들, 해야할 것들./ 필요한 것들을 얻기위해서는 해야할 것들을 해야 한다. 이 두가지가 교환되어야 공평한 것

D는 자기문제를 인정하고 알아가야,

o E: 성적떨어지면서 손톱 물어뜯는 버릇 생김, 늘어나는 엄마의 잔소리, 더 하기 싫어진다.

o G: 엄마와 형의 갈등-충동통제도 안되고 의사소통도 안되고, 두사람간의 서로 상처를 주는 관계를 멈추고

 G는정서적으로 무기력, 학습동기부족, 자신에 대한 인식 부족, 자신감 부족

  지능우수, 핵심파악 이해 능력 우수

o H: 욕을 먼저 줄여라, 가정불화가 심함, 충동적이고 폭력적, 학습동기가 전혀 없음, 감정을 주체못함

 장점:논리적이고 분석, 판단력 뛰어남, 자기주장이 강하고 힘이 있음

 목표가 없기 때문에 핑계를 댄다. 어머니 마음에 미움이 제거되거되지 않으면 손실이 크다.

o I는 엄마,아빠간의 상호작용이 없다. 아이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지 모른다. I에 대한 반응하는 친구들 중에 반응을 더 보여주는 친구를 구별 필요, 자신감은 없지만 무기력한 것은 아이는 아님(자기가 다가가려 하는데) 사회적기준을 가르치는 것이 핵심

  상황에 맞지 않은 행동이 많아 또래들과 관계형성이 어려움, 가족들간의 유대가 없음, 학습 동기 부족  장-지적능력이 좋음, 호기심 많고 분석능력 뛰어남

  가족간의 대화가 없음,

o K는 자기 자신에 대한 부족함, 열등감 - 자기자신에 대한 우울, K에게 어떤 상처

o L는 가족의 감정변화와 상관없이 감정 상태, 꽁꽁 마음문을 닫아버린 L-L에게 필요한 것은 부모님과의 정서적 교류, 부모님께 마음문을 여는 것이 급선무

마음문을 열수 있는 열쇠는 칭찬과 격려

우리아이에게 이런 점이 있었나 놀라실거예요. 찾아보면

그러나 보이는 것은 단점뿐

부모의 눈높이로 아이들을 평가하지 마라 - 옳게 곧게 자라야 한다고 L에게 강요-거기에서 오는 거부감이 성격에 반영


학습제안

o A는 시간계획 솔루션, 무의미한 시간을 공부시간으로 활용하도록

o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는 B에게는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과제를 제시하여 집중력을 높인다

(영어단어 10개 외우기, 연대표외우기, 수학 연산 20문제 풀기)-시간을 정해놓고 하니까 산만하지 않다

o E-학습조언

계약서-다음과 같이 과제를 하겠습니다.  1.문제풀기  2.체점하기  3.틀린문제다시풀기   시간을 적어 놓는다.

스스로에게 해주고 싶은 상을 적어서 (하고 싶은 것)

계약서 작성 - 실천의지를 높인다

스스로 주는 상과 벌: 학습동기를 부여한다

E에게교과서 사진을 볼때 제일 먼저 그림을 본게 한다

o D에게 과햑조립 선물함, 어휘력,독서력 부족, 책을 많이 읽지만 무언가 문제인가 알아야.

독서행동에서 수준이 바로 잡히면 좋은 결과가 있어야

독서이해력이 부족한 D의 독서수준에 맞는 책을 고른다.

D의 관심을 과학상자로 돌린다

o K-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운 아이-카드를 활용하라

자기 수준보다 약간 어려운 단계에서 시작하라

내가 지금까지 했던 생활-시간계획표를 적어보고

공뷰시간 1시간 30분계획 넣은 시간계획표를 적어보아라

학교갈 준비를 마치고 잠을 자라

외적동기부여를 통한 학습흥미유발

진로적성을 찾아서 학습흥미유발- 적성맞게 나온 것   뭐뭐 해보고 싶지 않니?

학습테스트

성취감을 느끼게 하라 - 목표의식을 갖고 집중력 있게 하라

단계별학습별

기초부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나가라


공부에 대한 인식바꾸기

공부도 게임과 같다. 익숙하지 못하면 당한다. 익숙해지면 별거아니구나 생각


생활

제일 중요한 환경은 엄마, 아이들에게 부모님에게 제일 인정받고 실어한다. 환경이 바뀌면 아이가 바뀌고 아이의 인생이 바뀐다

엄마의 약속-집에 올때는 웃으며 대한다, 인격적으로 대한다. 격려와 칭찬을 많이하며 긍정적인 대화를 나눈다

꿈을 적고 붙쳐 놓아라, 표창장을 붙여 놓아라. 책상은 문을 바라볼 수 있는 곳에 배치하기

어떤 해법을 제시할 때 아이가 가지고 있는 환경을 무시하고 표준화된 방법이 있지는 않다.

아이의 환경에 맞추어서 공부방법을 찾아야

스스로 하려는 목표의식이 있다면 하지 말라고 해도 스스로 한다.

저항에 스스로 부딪힐 때에 부모님이 다독여주고 변화가 생겼으면 칭찬을 해주면 변화가 가속화 된다.

바쁘게 사는 사람들을 봐라(동대문시장에서 일하는 사람들)


놀때 확실하게 놀자-1시간정도 게임하게(재밌는 것을 빼앗지마라) 소리를 높여라

o A의 목표: 수학80점, 산만한 행동 고치기

o F는 예전에 공부잘함, 똑똑하고 대인관계도 좋았고 아직도 가능성의 불씨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긍정적으로 바꿔주고 나면 과거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다. - 잊혀진 학습자신감을 깨워라

o E는 공부시작할 때 어떻게 마음을 잡아야 되고 어떻게 중간에 메신저를 끓고 컴퓨터 방에 있는 것 어떻게 하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 공부환경개선 필요

  E 공부를 방해하는 4가지 적어보자 - 컴퓨터, 메신저, 음악, 핸드폰

  약속

  꿈의 목록을 적는다.(연봉  , 아파트,   ) 꿈을 적고 부쳐놓으면 10배이상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자신의 미래에 대한 일기를 쓴다

o D는 부모님의 태도변화가 우선

o H,엄마 서로에게 바라는 것-약속증서를 섰다.

o I는 엄마는 다정한 것 같은데 자신감이 없다. 가족의 운동에 대해 다같이 할 수 잇는 것 생각


o L에게 제안

  1. 스스로 계획표 만들기(실천가능하게, 실천하겠다는 의지)  2. 24시간 게임 데이 갖기  3. 온가족의 감정 일기도 그리기

아빠의 미션-L에게 이메일 보내기

L-실천가능하게 시간배분, 실천하는데 어려움은 없니? 충분히 지킬 수 있는 시간표 만들기  자기통제력과 산만함이 문제,

상상력이 풍부한 L를위한 - 생각지도 - 수많은 아이디어를 마치 나뭇가지를 연결하듯 중심에서 방사형으로 펼쳐나가는 사고법

엄마를 위한 제안-사소한 것까지 칭찬하라

칭찬제목을 적고 가능성 발견 - 손씻기, 인사잘하는 것,

보는 눈이 편하니까 칭찬꺼리가 늘어났다


o M에게 제안

1. 스스로 계획표 만들기.  2. 24시간 누운횟수 적기   3. 온가족의 감정일기도 그리기,  4 가족중 누구도 잔소리를 하지 않는다.

잘한 일 있으면 적기, (엄마일 도와주면 적기) - 가족이 같이 하기

동기부여-결심카드 활용

 M이 어떨때 엄마가 잔소리를 하지? 공부안할 때

 M이는 공부 안하는 것 같아? 왜?

 계획표짜기

 아침 일어날 때 알람의 도움 받기

블록조립을 다른 것과 연결시켜 관심분야를 이동시켜야

작품설명서를 쓰게 하라

만들고자 하는 것을 사전조사하게 하라

자기주도 학습력 기르기 - 개성에 따른 특화학습

자신감이 부족한 M에게는 학업성취감을 맛볼수 있는

색깔별로 만든 색인을 통하여 스스로 진도를 확인함으로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성취감을 맛보게 한다.

M 엄마를 위한 제안-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라

 

o 그 밖의 제안

자아찾기,: 나의 장점과 단점, 내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

장점을 알고 자신감 갖기

장래희망


인터넷 사용 점검

나에 대한 맹세 - 인터넷으로 피해 줄이기

고치고 싶은 것과 바라고 싶은 것


스트레스날리기

스트레스사건      점수         해결방법

 

내가 받는 스트레스는 무엇이 있으며 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

게임하는데 끄라고 한다

자기가 이것을 왜 하는지 모른다 - 일깨워주어야

키크기 위해서 운동하라고 하는데 인터넷시간을 운동으로 옳기는

인터넷사용점검표-나의시간

학생들의 자아 찾기

내가 좋았던 일: 성적이 올랐을 때, 핸드폰이 생겼을 때

  좋았던 일을 하면 어떻게 하면 될까?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이 있다.

남자친구,부모님은 어떻게 못하지만 내 마음은 바꿀 수 있다.

내가 바라보는 내모슴이 좋으면 그 때부터 바뀌는 거다. 바꾸는 내 모습이 좋으면 제일 좋아할 사람은 누구? 나 스스로


1차-문제점을 찾아라

학습유형검사, 진로탐색검사, 학력테스트

2단계-가족 문제를 해결하라

3단계-내면의 상처를 파악하라

말로 서로의 마음을 상하게 했던 부부. 속상한 애기를 하면서도 마음이 상하지 않는 방법을 애기.

상처주지 않는 말 하기

옳고 그름을 따지지 말자- 둘중에 한사람은 무릎을 꿁어야

비교하지 말자 - 비참해진다.

강요하지 말기 - 굴욕감, 짜증을 일으킴

  너 왜 그모양이야  그럼 당신은 뭘 잘햇는데

속상한 애기 할때는 손을 잡고 애기하는 것이 좋다

아이랑 속상한 애기를 할 때도 손을 잡고 애기하는 것이 좋다


K 어머니 상담-아하 그렇구나 말을 많이 하세요 저녁이 먹고 싶지 않으면 아하 그렇구나 힘든일이 있었나 보구나

어디 갔나 이제 왔어라고 물어보는 것보다 밖에서 무슨 일이 있었어라고 물어보는 것은 상대방이 받아들이는 느낌이 완전히 틀리다

엄마를 바라보고 웃는 연습, 엄마에 대한 좋은 기억을 떠올려라

K가 어떤 모습이 즐거웠냐?- 행복했던 시간을 떠올리며 아이에게 말해라

행복해 말하라 그러면 행복해질 것이다.

함께 놀러가라

아이는 엄마가 노력해도 아이는 못알아준다-아이는 몰라도 도드머 주어야., 사실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렇게 느끼는 것이 중요.  엄마가 자기가 K를 얼마나 사랑하나 생각하는 것보다 엄마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

 



o 질문

주변사람들이 무엇을 보고 집중력이 떨어지나 산만하다 했을까?

공부못하는 것이 뭐가 불편하냐?

공부 잘 하고 싶어?

공부잘하면 뭐가 좋아?

기쁠때가 언제예요?

화날 때가 언제에요?

커서 무엇이 되고 싶어요?

가족중에 친한 사람이 누굴까?

엄마가 어떻게 해줄 때 제일 좋아?

 니가 엄마를 도와주는 편이냐? 엄마가 너를 도와주는 편이냐?

 왜 시험볼때 긴장하는 것 같아?



H-서로의 약속이 어떻게 이행되는지 볼께요

뭐가 힘든지 애기를 해볼께요

서로서로 비난하지말고 핑계되지말고 이것이 중요하다.. 서로 싫어하는 행동은 자제했으면 좋겠다.

서로 핑계를 대거나 책임을 전가하는 것을 하지 않기로, 자기의 문제에만 집중

하루에 허비하는 자투리 시간 알아보기

나중에 돈을 벌기위해서는 지금 시간을 투자해야

애들이 어릴때는 얼마나 예뻣냐?, 그동안 상처를 받은 시간이 길 수 있다. 그것을 치유해야

어떤 엄마로 기억됐으면 좋겠어요?


o 기초학습능력테스트, 자기주도력테스트


1회: 학습성취동기,자신감,정신건강 측정

2회: 집중력,학습습관,시험불안 측정

3회: 자아(나의 목표,장점,단점), 적성측정, 장점을 알고 자신감 갖기, 그림치료

4회: 나에게 문제가 되는 부분(인터넷,오락,TV) 사용실태 조사, 좋은점, 나쁜점, 고쳐야할 부분, 바라는 부분

5회: 주간계획 세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