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집중하며 공부하기

吾喪我 2010. 8. 10. 22:32

집중의 노하우는 속도와 도식화(구조화)라고 생각합니다.

전에 이책 저책 읽고 나름대로 정리한 내용이 있어 올립니다.  

 

집중하며 공부하기

 

1. 능동적인 공부, 생각하며 공부하는 것이 집중하는데 좋습니다.

 자신이 집중하기 좋은 시간을 잘 알고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할 때 방해요인을 없앱니다. 방해거리는 마음의 걱정거리, 신문, 만화책이 옆에 있으면 공부할 때 안보이는 곳에 치웁니다.

 휴식시간: 최대집중시간은 25-35분으로 봅니다.

최대한 집중해서 공부하고 짧게 쉬고 최대한 집중해서 공부하고를 반복합니다. 이때 휴식시간을 2분, 5분 자기가 정한 시간을 정확히 지키도록 합니다. 휴식시간에는  TV나 인터넷게임은 하지 않습니다. 5분만 하겠다하면서 계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가 좋아하지만 잠깐이면 할 수있는 일을 합니다.


2. 내 자신이 책의 저자와 대화를 나누어 보겠다는 생각으로 책을 읽거나 책의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보거나 생각하면서 공부를 하면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다.


3. 나중에 누구에게 배운 것을 이야기하겠다는 생각으로 공부하면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인형이나 친구가 옆에 있다고 생각하고 설명해봅니다. 그렇게 공부하면 집중이 잘 됩니다. 


4.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집중이 잘 됩니다. 공부시작시간, 쉬는 시간을 다 적어봅니다. 계획도 구체적으로 20분-30분 단위로 공부할 것을 계획합니다. 그러면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5. 머릿속에 구조를 만들때 집중하기 쉽고 기억하기 쉽습니다. 다시 불러내거나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도 쉽습니다. - 예) 도식화(마인드맵)


지식을 얻는 것은 능동적인 구조화 작업입니다.(말이 좀 어렵죠)

어떤 글을 읽고 나서 무슨 내용인지 기억이 안나고 내것이 되지 않았다면 머릿속에 구조화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능동: 스스로 내켜서 움직이거나 작용함, 能動. 능할 능, 움직일 동)

(구조-부분이나 요소가 어떤 전체를 짜 이룸, 構造, 얽을 구, 지을 조)


능동적으로 공부하는 사람은 ‘나는 이 두장짜리 글에서 무슨 중요한 말을 하는지 파악하고 그 요지를 나중에 친구 앞에서 말할 수 있도록 정리하겠다’라는 목표가 있습니다.

(요지: 要旨 중요할 요, 맛있을지)


중요한 것을 파악할 때는 내용을 줄이고 체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줄이기와 체계화

(체계-일정한 원리에 따라 낱낱의 부분이 짜임새있게 조직되어 통일된 전체, 體系 몸 체, 이을 계)

줄이기: 핵심 내용을 찾고 중요하지 않은 것은 버립니다. 책에서 책제목, 각부분의 제목, 들어가는 말, 요약, 강조된 글씨 등이 해당됩니다.

체계화: 내용을 범주화하고 순서를 정합니다. 위계구조로 조직화합니다.

도식화하는 마인드맵이 도움이 됩니다.

(구조-부분이나 요소가 어떤 전체를 짜 이룸, 構造, 얽을 구, 지을 조)

(범주-동일한 성질을 가진 부류나 범위, 範疇 틀 범, 경계,밭두둑 주)

(위계-지위나 계층 따위의 등급, 位階, 자리 위, 층계,섬돌 계)

(조직-짜서 이루거나 얽어서 만듬  組織, 끈 조, 짤 직)

(도식-사물의 구조,변화,상태를 일정한 양식으로 나타낸 그림, 圖式 그림 도, 법 식)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중의 노하우2  (0) 2010.09.09
과목별 공부 방법  (0) 2010.08.13
걱정이 많으면 끝이 없지요.   (0) 2010.08.01
일부러 ---하자  (0) 2010.02.03
知之者 不如好之也 好之者 不如樂之也  (0) 2010.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