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기술적분석으로 상승장 하락장 횡보장 구분하기

吾喪我 2024. 7. 28. 14:36
나스닥지수선물(2021~2024), macd

 
과거 글에 침체가 아닐 경우 10년물금리가 횡보할 때 주가지수 상승장 횡보장 구분하는 법에 대해 애기한 적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쓴 글이 다 그런 것처럼 누구한테 들어본 적도 없고 제가 발견한 겁니다. 
보통 10년물금리가 횡보한다고 할 때 10년물 금리가 상승할 때 주가지수가 하락하고 10년물금리가 하락할때 주가지수가 상승하면 횡보장으로 갑니다.
반면에 10년물금리가 횡보한다고 할 때 10년물금리가 상승할 때 주가지수가 하락하지 않으면 10년물 금리가 상승할 때 주가지수가 상승해서 상승장으로 갑니다.
보통 주가지수 상승장에서 10년물 금리가 상승할 때 주가지수는 횡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89년중반이나 올해 초처럼 보험적 금리인하를 한다고 하면 10년물 금리가 상승해도 주가지수가 상승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침체와 회사채위기때는 주가지수 시장금리 둘다 하락합니다.
 
이는 기술적분석에도 비슷하게 적용됩니다.
기술적분석 중에 macd를 가져왔습니다.
macd 파란선이 빨간선을 뚫고 올라와서 매수신호유지시에는 지수는 상승하고 파란선이 빨간선을 뚫고 내려와서 매도신호유지시 지수가 하락하면 횡보장으로 갑니다. 
반면에 10년물금리가 상승시 지수가 하락하지 않으면 상승장으로 가는 것처럼 macd 매도신호 유지가 되는데 지수가 하락하지 않는다면 이는 상승장으로 갑니다.
녹색박스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반대로 macd 매수신호유지가 되는데 지수가 상승하지 않는다면 이는 하락장으로 가는데 노란색 박스에 해당됩니다. 
 
지금은 일단 macd 매도신호유지에 나스닥지수선물이 하락을 나타냈는데 더 지켜봐야.합니다.
상승장 특징이 계속 이어질 수도 있고 횡보장으로 갈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