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쉬어가는 장이냐? 하락장 시작이냐?

吾喪我 2024. 7. 22. 11:32

지금 s&p500지수선물은 고점에서 최근 저점까지 3.1%, 나스닥지수선물은 고점에서 최근 저점까지 6.1% 하락했었습니다. 
주가지수가 조정이나 하락하는 경우는 고용감소하는 침체가 오거나 물가3%이상에서 물가상승할 때 금리인상을 하거나 회사채위기가 발생할 때입니다. 
그러면 지금이 하락장이나 조정장 시작인지 알려면 물가상승 금리인상하는 경우인지 침체가 오는 경우인지 회사채위기가 오는 경우인지 판단하면 됩니다. 
 
일단 지금은 물가상승해서 금리인상하는 시기는 지나긴 했습니다.
나중에 67년,98년 이후처럼 보험적금리인하로 인해 물가가 상승해서 금리인상을 해야할 경우가 생길 수도 있지만 지금 당장 해당되는 경우는 아니어서 배제합니다.
그러면 지금 당장 하락장 조정장이 올지 말지 알려면 지금이 고용감소하는 침체가 시작됐는지 회사채위기가 시작했는지 판단하면 됩니다. 
 

* : 월평균지수 비교

 
표에서 s는 same으로 주가지수하락과 침체시기가 비슷할 때이고 d는 different로 물가상승으로 인한 금리인상으로 침체와 상관없이 주가지수하락이 먼저 있었던 때로 주가지수하락과 침체시기가 달랐던 때입니다. 
경기침체는 NBER(nation bureau of economic research)의 경기싸이클판정위원회에서 판정하는데 침체 후 한참 시간이 지나서 판정합니다. 
보통 고용이 본격적으로 하락할 때가 침체가 시작할 때가 많은데 1970년대는 금리인상으로 경기가 안좋아지면서 고용감소하기 전에 침체 판정을 내리기도 했습니다. 
 
지난 110년 동안 19번의 침체가 있었는데 2번은 지수가 상승했고 17번은 지수가 하락했습니다.
하락폭은 물가안정시기는 13~22%로 크지 않았는데 예외적으로 대공황때 월평균지수 82% 하락폭으로 큰데 2차례 금융위기 때문입니다. 
인플레시절은 20~57%로 물가안정시기때보다 하락폭이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07.12  침체때 물가안정으로 되있는데 그 전에 인플레로 금리인상한 이력이 있었고 이때 하락폭이 큰 것은 금융위기 영향이 큽니다.
 
저 개인적으로 침체는 3가지 지표를 봅니다. 
고용이 감소하는지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인지 실질내구재소비지출 yoy가 마이너스인지 입니다. 
그런데 한가지만 보면 안되고 종합적으로 봐야 합니다.
01년 침체때는 명목내구재소비지출yoy는 플러스였고 22년1,2분기는 침체는 아니었지만 소비증가로 인한 순수입(수입-수출)증가로 인해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였습니다.
 
실업률 상승때문에 침체가 와서 주가지수가 곧 하락할 거라 애기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1970년대 주가지수가 하락이 시작한 것은 실업률 상승때문이 아니라 물가상승 금리인상으로 인한 시장금리 상승때문입니다.
실업률이 상승해도 고용이 증가하면 지수 하락에 영향이 별로 없습니다.  
 

비농업고용(좌,천명) 실질내구재소비지출yoy(우,빨강)

 

경제성장률(파랑) 실질gdp yoy(빨강)

 
고용은 증가하고 있고 24년5월 실질내구재소비지출yoy는 1.7%입니다. 
24년1분기 경제성장률(실질gdp 전기대비연율환산)은 1.4%인데 실질gdp yoy는 2.9%입니다. 
지금 침체가 와서 하락장이 시작했다고 말하기는 애매합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회사채위기가 시작되었나 살펴보면 됩니다. 
 

하이일드스프레드

 

 
fred에 하이일드 스프레드는 98년 이후부터만 나옵니다. 
98년 이후 5%이상의 상승이 9번 있었습니다.
이때마다 주가지수가 조정을 받은 것을 볼 수 있는데 고용감소가 있었던 01,02,08,20년, 물가상승 금리인상으로 지수가 하락했던 22년 빼고는 15~22%의 조정이 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용감소가 없었지만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상승했다고 여겨지는 87년 블랙먼데이 35%하락은 특이한 경우입니다. 
이때 하락폭이 큰 것은 프로그램매매때문으로 알고 있는데 저도 자세히는 모릅니다. 
 
이번에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상승하면 15~20%조정이 있을거라 추정할 수 있는데 지금은 하이일드 스프레드는 상승할 기미는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회사채위기로 인한 15%이상의 조정이 있을 것 같지는 않아보입니다. 
 
지금 당장 하락장이나 15%이상의 조정장이 펼쳐진 것은 아닌 것 같고 정치적인 이유와 너무 많이 오른 이유 때문에  3~15%이하의 조정이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저번 글에도 썼지만 침체가 오기전이나 물가3%위상승 금리인상이 오기 전까지 금리인하 효과로 지수는 상승할 가능성이 많아 보이기도 하고 89,90년처럼 금리인하에도 지수가 횡보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