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솔로몬의 잠언

吾喪我 2023. 11. 23. 12:18

 

솔로몬의 잠언에서 느낌오는 것 가져옵니다.

 

올드보이에서 인용한 잠언 6:4은 6장4절이 아니고 6장5절이네요.

 

(1:32) 어리석은 자의 퇴보는 자기를 죽이며 미련한 자의 안일은 자기를 멸망시키려니와

(3:3) 인자와 진리가 네게서 떠나지 말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판에 새기라

(3:30) 사람이 네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였거든 까닭 없이 더불어 다투지 말며

(3:31) 포학한 자를 부러워하지 말며 그의 어떤 행위도 따르지 말라

(4:14) 사악한 자의 길에 들어가지 말며 악인의 길로 다니지 말지어다

(4:23)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4:27)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네 발을 악에서 떠나게 하라

(5:22) 악인은 자기의 악에 걸리며 그 죄의 줄에 매이나니

(5:23) 그는 훈계를 받지 아니함으로 말미암아 죽겠고 심히 미련함으로 말미암아 혼미하게 되느니라

(6:5)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새가 그물 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스스로 구원하라

(6:10)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누워 있자 하면

(6:11)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

(7:21) 여러 가지 고운 말로 유혹하며 입술의 호리는 말로 꾀므로

(7:22) 젊은이가 곧 그를 따랐으니 소가 도수장으로 가는 것 같고 미련한 자가 벌을 받으려고 쇠사슬에 매이러 가는 것과 같도다

(10:1)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10:12)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느니라

(10:14)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에 가까우니라

(10:15)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요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의 멸망이니라

(10:19)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하기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10:23)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는 것 같이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

(10:24) 악인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임하거니와 의인은 그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느니라

 

(11:3) 정직한 자의 성실은 자기를 인도하거니와 사악한 자의 패역은 자기를 망하게 하느니라

(11:4) 재물은 진노하시는 날에 무익하나 공의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

(11:13)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 마음이 신실한 자는 그런 것을 숨기느니라

(11:17) 인자한 자는 자기의 영혼을 이롭게 하고 잔인한 자는 자기의 몸을 해롭게 하느니라

(11:25)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도 윤택하여지리라

(12:1) 훈계를 좋아하는 자는 지식을 좋아하거니와 징계를 싫어하는 자는 짐승과 같으니라

(12:15) 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기나 지혜로운 자는 권고를 듣느니라

(12:16) 미련한 자는 당장 분노를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을 참느니라

(12:18)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는 자가 있거니와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과 같으니라

(12:19)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보존되거니와 거짓 혀는 잠시 동안만 있을 뿐이니라

(12:20) 악을 꾀하는 자의 마음에는 속임이 있고 화평을 의논하는 자에게는 희락이 있느니라

(13:3) 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

(13:10) 교만에서는 다툼만 일어날 뿐이라 권면을 듣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13:19) 소원을 성취하면 마음에 달아도 미련한 자는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하느니라

(13:24) 매를 아끼는 자는 그의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14:1) 지혜로운 여인은 자기 집을 세우되 미련한 여인은 자기 손으로 그것을 허느니라

(14:3) 미련한 자는 교만하여 입으로 매를 자청하고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자기를 보전하느니라

(14:12)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

(14:13) 웃을 때에도 마음에 슬픔이 있고 즐거움의 끝에도 근심이 있느니라

(14:15) 어리석은 자는 온갖 말을 믿으나 슬기로운 자는 자기의 행동을 삼가느니라

(14:16) 지혜로운 자는 두려워하여 악을 떠나나 어리석은 자는 방자하여 스스로 믿느니라

(14:17) 노하기를 속히 하는 자는 어리석은 일을 행하고 악한 계교를 꾀하는 자는 미움을 받느니라

(14:29)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크게 명철하여도 마음이 조급한 자는 어리석음을 나타내느니라

(14:30) 평온한 마음은 육신의 생명이나 시기는 뼈를 썩게 하느니라

(14:32) 악인은 그의 환난에 엎드러져도 의인은 그의 죽음에도 소망이 있느니라

(15:1)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15:2) 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풀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느니라

(15:4) 온순한 혀는 곧 생명 나무이지만 패역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

(15:13)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15:14) 명철한 자의 마음은 지식을 요구하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즐기느니라

(15:15) 고난 받는 자는 그 날이 다 험악하나 마음이 즐거운 자는 항상 잔치하느니라

(15:17)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진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15:18) 분을 쉽게 내는 자는 다툼을 일으켜도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시비를 그치게 하느니라

(15:27) 이익을 탐하는 자는 자기 집을 해롭게 하나 뇌물을 싫어하는 자는 살게 되느니라

(15:28) 의인의 마음은 대답할 말을 깊이 생각하여도 악인의 입은 악을 쏟느니라

 

(16:16) 지혜를 얻는 것이 금을 얻는 것보다 얼마나 나은고 명철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더욱 나으니라

(16:17) 악을 떠나는 것은 정직한 사람의 대로이니 자기의 길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보전하느니라

(16:18)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16:25)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

(16:28) 패역한 자는 다툼을 일으키고 말쟁이는 친한 벗을 이간하느니라

(16:29) 강포한 사람은 그 이웃을 꾀어 좋지 아니한 길로 인도하느니라

(16:32)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

(17:1) 마른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제육이 집에 가득하고도 다투는 것보다 나으니라

(17:9) 허물을 덮어 주는 자는 사랑을 구하는 자요 그것을 거듭 말하는 자는 친한 벗을 이간하는 자니라

(17:10) 한 마디 말로 총명한 자에게 충고하는 것이 매 백 대로 미련한 자를 때리는 것보다 더욱 깊이 박히느니라

(17:20) 마음이 굽은 자는 복을 얻지 못하고 혀가 패역한 자는 재앙에 빠지느니라

(17:21) 미련한 자를 낳는 자는 근심을 당하나니 미련한 자의 아비는 낙이 없느니라

(17:22)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

(17:25) 미련한 아들은 그 아비의 근심이 되고 그 어미의 고통이 되느니라

(17:28) 미련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겨지고 그의 입술을 닫으면 슬기로운 자로 여겨지느니라

(18:6) 미련한 자의 입술은 다툼을 일으키고 그의 입은 매를 자청하느니라

(18:7) 미련한 자의 입은 그의 멸망이 되고 그의 입술은 그의 영혼의 그물이 되느니라

(18:8) 남의 말하기를 좋아하는 자의 말은 별식과 같아서 뱃속 깊은 데로 내려가느니라

(18:14) 사람의 심령은 그의 병을 능히 이기려니와 심령이 상하면 그것을 누가 일으키겠느냐

(18:17) 송사에서는 먼저 온 사람의 말이 바른 것 같으나 그의 상대자가 와서 밝히느니라

(18:19) 노엽게 한 형제와 화목하기가 견고한 성을 취하기보다 어려운즉 이러한 다툼은 산성 문빗장 같으니라

(18:20)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말미암아 배부르게 되나니 곧 그의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말미암아 만족하게 되느니라

(18:24) 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되거니와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하니라

(19:2) 지식 없는 소원은 선하지 못하고 발이 급한 사람은 잘못 가느니라

(19:4) 재물은 많은 친구를 더하게 하나 가난한즉 친구가 끊어지느니라

(19:11) 노하기를 더디 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

(19:18) 네가 네 아들에게 희망이 있은즉 그를 징계하되 죽일 마음은 두지 말지니라

(20:2) 왕의 진노는 사자의 부르짖음 같으니 그를 노하게 하는 것은 자기의 생명을 해하는 것이니라

(20:3) 다툼을 멀리 하는 것이 사람에게 영광이거늘 미련한 자마다 다툼을 일으키느니라

(20:19)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니 입술을 벌린 자를 사귀지 말지니라

(20:25) 함부로 이 물건은 거룩하다 하여 서원하고 그 후에 살피면 그것이 그 사람에게 덫이 되느니라

 

(21:5) 부지런한 자의 경영은 풍부함에 이를 것이나 조급한 자는 궁핍함에 이를 따름이니라

(21:6)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하는 것이라 곧 불려다니는 안개니라

(21:9) 다투는 여인과 함께 큰 집에서 사는 것보다 움막에서 사는 것이 나으니라

(21:16) 명철의 길을 떠난 사람은 사망의 회중에 거하리라

(21:17) 연락을 좋아하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술과 기름을 좋아하는 자는 부하게 되지 못하느니라

(21:19) 다투며 성내는 여인과 함께 사는 것보다 광야에서 사는 것이 나으니라

(21:20) 지혜 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 미련한 자는 이것을 다 삼켜 버리느니라

(21:23)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하느니라

(22:6)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22:7) 부자는 가난한 자를 주관하고 빚진 자는 채주의 종이 되느니라

(22:10) 거만한 자를 쫓아내면 다툼이 쉬고 싸움과 수욕이 그치느니라

(22:24) 노를 품는 자와 사귀지 말며 울분한 자와 동행하지 말지니

(22:25) 그의 행위를 본받아 네 영혼을 올무에 빠뜨릴까 두려움이니라

(22:26) 너는 사람과 더불어 손을 잡지 말며 남의 빚에 보증을 서지 말라

(22:27) 만일 갚을 것이 네게 없으면 네 누운 침상도 빼앗길 것이라 네가 어찌 그리하겠느냐

(24:1) 너는 악인의 형통함을 부러워하지 말며 그와 함께 있으려고 하지도 말지어다

(24:2) 그들의 마음은 강포를 품고 그들의 입술은 재앙을 말함이니라

(24:5) 지혜 있는 자는 강하고 지식 있는 자는 힘을 더하나니

(24:6) 너는 전략으로 싸우라 승리는 지략이 많음에 있느니라

(24:16) 대저 의인은 일곱 번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어나려니와 악인은 재앙으로 말미암아 엎드러지느니라

(24:17) 네 원수가 넘어질 때에 즐거워하지 말며 그가 엎드러질 때에 마음에 기뻐하지 말라

(24:19) 너는 행악자들로 말미암아 분을 품지 말며 악인의 형통함을 부러워하지 말라

(24:20) 대저 행악자는 장래가 없겠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리라

(25:6) 왕 앞에서 스스로 높은 체하지 말며 대인들의 자리에 서지 말라

(25:9) 너는 이웃과 다투거든 변론만 하고 남의 은밀한 일은 누설하지 말라

(25:10) 듣는 자가 너를 꾸짖을 터이요 또 네게 대한 악평이 네게서 떠나지 아니할까 두려우니라

(25:15) 오래 참으면 관원도 설득할 수 있나니 부드러운 혀는 뼈를 꺾느니라

(25:17) 너는 이웃집에 자주 다니지 말라 그가 너를 싫어하며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25:21) 네 원수가 배고파하거든 음식을 먹이고 목말라하거든 물을 마시게 하라

(25:22) 그리 하는 것은 핀 숯을 그의 머리에 놓는 것과 일반이요 여호와께서 네게 갚아 주시리라

(25:28) 자기의 마음을 제어하지 아니하는 자는 성읍이 무너지고 성벽이 없는 것과 같으니라

 

(26:5) 미련한 자에게는 그의 어리석음을 따라 대답하라 두렵건대 그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길까 하노라

(26:11) 개가 그 토한 것을 도로 먹는 것 같이 미련한 자는 그 미련한 것을 거듭 행하느니라

(26:12) 네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를 보느냐 그보다 미련한 자에게 오히려 희망이 있느니라

(26:17) 길로 지나가다가 자기와 상관 없는 다툼을 간섭하는 자는 개의 귀를 잡는 자와 같으니라

(26:21) 숯불 위에 숯을 더하는 것과 타는 불에 나무를 더하는 것 같이 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시비를 일으키느니라

(26:24) 원수는 입술로는 꾸미고 속으로는 속임을 품나니

(26:25) 그 말이 좋을지라도 믿지 말 것은 그 마음에 일곱 가지 가증한 것이 있음이니라

(27:1)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

(27:2) 타인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으로는 하지 말며 외인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술로는 하지 말지니라

(27:12)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 어리석은 자들은 나가다가 해를 받느니라

(27:22) 미련한 자를 곡물과 함께 절구에 넣고 공이로 찧을지라도 그의 미련은 벗겨지지 아니하느니라

(28:17) 사람의 피를 흘린 자는 함정으로 달려갈 것이니 그를 막지 말지니라

(28:20) 충성된 자는 복이 많아도 속히 부하고자 하는 자는 형벌을 면하지 못하리라

(28:22) 악한 눈이 있는 자는 재물을 얻기에만 급하고 빈궁이 자기에게로 임할 줄은 알지 못하느니라

(28:26) 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는 미련한 자요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구원을 얻을 자니라

(29:5) 이웃에게 아첨하는 것은 그의 발 앞에 그물을 치는 것이니라

(29:10) 피 흘리기를 좋아하는 자는 온전한 자를 미워하고 정직한 자의 생명을 찾느니라

(29:22) 노하는 자는 다툼을 일으키고 성내는 자는 범죄함이 많으니라

(29:23) 사람이 교만하면 낮아지게 되겠고 마음이 겸손하면 영예를 얻으리라

(29:27) 불의한 자는 의인에게 미움을 받고 바르게 행하는 자는 악인에게 미움을 받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