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물가3%이상에서 기준금리 물가 실업률로 지수움직임 파악 (수정판)

吾喪我 2023. 8. 1. 06:48

전에 '1970년이후 물가3%를 넘었던 모든 기간 총정리' 글에서 물가3%이상에서 기준금리 물가 실업률로 주가지수 움직임을 설명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어 실제 표를 그려보니 잘 들어맞았습니다.

이때 표를 그린 것 중에 빠진 것도 있고 1987년에서 1991년까지 기간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 글 쓸때 작년 올해를 제대로 해석을 한 것 같지 않아 표를 다시 그렸습니다. 

 

 

실업률에 ↗()는 실업률 바닥 위 0.5%를 넘은후 실업률 상승 초반에서 상승폭 중간까지 실업률 상승의 지수하락 힘은 강력하여 물가하락 기준금리인하의 지수상승요인을 이기는 경우가 많아 따로 표시하였습니다. 

각 기간에 대한 해설은 https://dunghead.tistory.com/507 (1970년이후 물가3%를 넘었던 기간 총정리) 을 보시면 됩니다.

지금은 당시 표에서 수정한 부분만 설명하겠습니다. 

 

1984년 부분이 빠졌는데 이때 물가하락 실업률하락으로 금리인하를 하는데 물가가 84년 1월에 4%를 넘어갔습니다.

그러자 연준이 다시 금리인상을 했고 물가가 5월에 4.9%를 찍고 하락하자 이후 물가하락을 확인하고 11월부터 금리인하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물가는 4%(현재 3%)위에서 횡보해서 → 로 표시되어 있고 이때 물가 4%위에서 기준금리인상하자 지수는 횡보하였습니다.

이런 경우는 2005년7월에서 2006년6월 기간을 연상하게 합니다.

이때도 물가가 3%를 넘어 계속 상승하지 않고 횡보하는 상황에서 금리인상을 가져가자 지수는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고 횡보하였습니다. 

 

물가3%를 넘어서 계속 상승할 경우 금리인상을 가져가면 지수는 하락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물가3%를 넘고 나서 횡보할 경우 금리인상을 가져가면 지수는 횡보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1987년8월~88년1월은 안정되었던 물가가 플라자합의 이후 달러약세로 4%를 넘어가면서 기준금리 인상 중에 블랙먼데이가 터져 주가지수는 폭락하였습니다. 

이후 물가 하락하고 기준금리 인하하면서 지수는 상승하였는데 88년7월 물가가 4%를 넘고 4%위에서 횡보하고 금리인상하면서 지수는 횡보하였습니다. 

물가가 3%(과거4%)를 약간 넘고 그 위에서 횡보하면서 금리인상을 가져갈 때 지수가 횡보하는 것은 이때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1989년3월 기준금리 인상을 멈추는 것을 전후로 지수는 상승하였습니다. 

이때 희안한 것은 최종기준금리 인상 전후로 지수는 상승했다가 이후 금리를 인하했는데 이때는 오히려 지수는 첫금리인하할때만 오르고 이후 오르지 못하고 횡보하였습니다. 

주택대부조합 사태때문에 금리인하를 한 것 같은데 실업률 상승하는 위기가 아니라서 주택대부조합 지수 하락요인을 금리인하의 지수상승요인이 상쇄하여 그나마 지수가 횡보한 것 같습니다. 

 

그러다 90년7월 고용이 감소하는 경기침체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90년8월에 걸프전이 일어났습니다.

이때 원유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해서 물가가 6.4%까지 급격히 올랐습니다. 

실업률 상승하는 침체와 물가 상승의 지수하락요인이 금리인하의 지수상승요인을 이겨서 90년10월까지 지수는 20%하락하였습니다. 

 

그런데 걸프전이 쉽게 미국의 승리로 끝나면서 유가는 급격히 하락하였고 이로 인해 물가가 급격히 하락하자 이게 지수상승요인이 되었습니다.

보통 약한 침체일 때 과거에 지수가 39% 하락했던 경우가 2번이나 있었음에도 (1970년, 2002년더블딥전) 이때는 20% 정도만 하락하였습니다. 

실업률 상승의 지수 하락 요인은 바닥위 0.5%가 넘어서 상승폭 중간까지 힘이 강력한데 이때는 약간만 힘을 발휘하고 이후에는 별로 힘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전에 표에서 올해 부분도 수정을 약간 해야할 것 같습니다.

↗ 2개는 자이언트스텝으로 금리인상이 강했다는 표시입니다. 

제가 자세히 보니 작년6월cpi를 고점으로 물가가 하락했는데 작년 강한 금리인상 때는 물가하락 후에는 지수는 횡보하였습니다.

그리고 올해에는 물가하락 중에 베이비스텝의 약한 금리인상을 가져가니 지수는 상승하였습니다.

1990년11월이후도 그렇고 생각보다 물가하락이 지수상승에는 미치는 요인이 강하기는 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