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하이일드스프레드와 시장금리

吾喪我 2023. 5. 14. 21:04
하이일드스프레드(파랑) 기준금리(빨강) 2년물금리(녹색)

 

 
제가 기준금리 물가 고용 하이일드스프레드 점검 글에서 
시장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장 큰 것은 기준금리, 2번째는 물가 고용, 4번째로 하이일드스프레드를 언급하였습니다. 
 
오늘 글은 시장금리 변동요인 중에 하이일드스프레드에 대해 언급하려 합니다. 
평상시에는 하이일드스프레드와 시장금리는 관련이 없습니다. 
 
그러다가 고용이 같이 무너짐과 함께 하이일드스프레드가 상승하면서 시장금리가 하락한 적도 있고 
고용은 괜찮은데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고점 5%이상 상승할 정도의 위기가 오면서 시장금리가 하락하였습니다.   
 
1998년은 기준금리는 인상을 중지하고 상단에서 유지중이고 물가는 3%이하이고 실업률은 완만히 하락해서 시장금리에 3가지 주요 영향이 약하던 때입니다.
이때 러시아 모라토리엄으로 러시아 국채에 투자했던 롱텀캐피털매니지먼트의 파산이 있었습니다.
은행파산이 있었고 하이일드스프레드가 상승하자 시장금리는 하락하였습니다. 
 
2000년 5월에 마지막금리인상이 있었는데 고용이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실업률은 바닥위 0.2%를 찍었던 때였고 물가는 금리인상에도 3%이하로 내려오지 않았던 때입니다.
주식시장의 거품이 심했던 때고 2000년 5월에 빅스텝을 밟고 금리인상을 중지하면서 시장금리는 하락하였고 8월부터는 주가지수도 본격적으로 하락하였습니다. 
기준금리를 높게 유지하고 물가가 높았음에도 고용이 안좋고 하이일드스프레드가 상승하자 시장금리가 하락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2007년은 서브프라임사태가 있던 때입니다.
모기지가 복합적인 도구에 의해 잘게 분할되고 묶여져 증권화되어 확대되어서 손실이 어디에서 모습을 드러낼지 알지 못하는 깜깜이 상황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비은행기관에 대한 투자자들의 뱅크런이 나타나고 금융중개기능의 심각한 손상이라는 시스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모기지회사 파산을 시작으로 금융기관의 연쇄적 도산이 있었고 더 큰 도산이 우려되었던 때입니다. 
 
2007년 7월에 고용이 무너지기 시작했고 실업률이 바닥위 0.3%를 찍었습니다.
이때부터 하이일드스프레드가 상승하면서 시장금리는 하락하였습니다. 
당시 2007년 9월부터 기준금리 인하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금리인하로 물가는 오히려 상승하였습니다.
기준금리, 고용, 하이일드스프레드는 시장금리하락요인, 물가는 시장금리상승요인이었다 할 수 있습니다.
 
2011년은 유럽재정위기로 하이일드스프레드가 상승했던 때입니다. 
저때는 양적완화 후에 미국 물가는 4%를 찍어서 시장금리상승요인입니다. . 
실업률이 고점에서 조금 하락했지만 9%를 넘었던 때였습니다. 
기준금리와 고용은 시장금리에 영향이 없었고 물가는 시장금리상승요인이었지만 위기가 오면서 하이일드 스프레드는 상승하자 시장금리는 하락하였습니다. 
 
2016년은 달러강세로 인한 원자재폭락, 중국위안화 위기로 하이일드스프레드가 상승했습니다.  
2015년12월 미국이 첫기준금리인상을 하고 점도표에 2016년 4번의 금리인상을 예고하였습니다. 
그러나 하이일드스프레드가 상승하는 위기가 오자 연준이 2016년12월 한번만 금리인상을 하였습니다.
물가가 오르고 금리인상 예고로 시장금리가 오르다가 4번의 금리인상 예고에서 1번만 한 완화적인 태도, 하이일드스프레드 상승으로 시장금리는 하락하였습니다. 

2018년은 양적긴축으로 인한 금융불안으로 하이일드스프레드가 상승했던 때입니다. 
저때 물가 고용은 변수가 되지 못했습니다.
당시는 디플레 올 것을 두려워할때라 금리인상은 점도표대로 12월에 멈추고 11월 fomc를 기점으로 시장금리는 하락하였습니다. 
 
2020년 코로나때는 물가는 시장금리영향요인이 아니었고 고용 기준금리 하이일드스프레드는 시장금리하락요인이었습니다. 
 
2022년은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회사채시장이 불안해서 하이일드스프레드는 상승했지만 시장금리는 오히려 더 올랐습니다.
높은 물가로 인한 기준금리인상때문이었습니다. 
 
2023년은 3월에 은행파산으로 하이일드스프레드가 상승하였습니다.
그러자 2022년과는 다르게 시장금리는 하락하였습니다. 
기준금리인상은 거의 다 끝나가고 물가는 하락하고 있고 실업률은 바닥에서 기고 있어서 3가지 요인이 시장금리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드니 하이일드스프레드가 시장금리를 좌우하였습니다.
당분간 몇달은 하이일드스프레드가 시장금리를 좌우할 거라 생각합니다. 
 
당분간 하이일드스프레드가 어떻게 흘러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2008년같은 어디서 터질지 모르는 깜깜이 상황도 아니고 서로 못믿고 돈을 못 빌려주는 시스템 위기로까지 간 것은 아니라 하이일드 스프레드는 횡보해서 시장금리도 횡보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